기니와 가이아나

2020. 11. 3. 00:23잘 모르는 상식

기니(Guinea)에 대해서 지난 번에 알아 봤는데요, 이와 영어 스펠링이 유사한 가이아나(Guiana)가 있어요. 그것도 하나가 아닌 여러 개가 존재합니다. 


브라질 및 인근 국가 지도, 출처 : geology.com



가이아나(Guyana)와 프랑스령 가이아나(Guiana)가 보이죠. 하지만 시간을 더 거슬러 올라가면 무려 5개의 가이아나가 있었습니다. 


제국주의 시대의 가이아나, 출처 : Wikimedia commons


가이아나는 원주민 말로 "물이 많은 땅"이라는 의미입니다. 


1.제일 왼쪽 노란색 스페인령 가이아나. 현재는 베네수엘라 영토


2. 왼쪽 두번째 주황색 영국령 가이아나. 현재도 가이아나 국명 유지. 남미에서 유일하게 영어 공용. 최근 해상 유전이 발견되어 로또를 맞았죠. 


3. 왼쪽 세번째 보라색 네덜란드령 가이아나. 현재는 수리남. 네덜란드 축구 국대 흑인은 거의 이쪽 출생이거나 부모가 여기서 왔다고 보면 됩니다. 네더란드어가 공용어.


4. 왼쪽 네번째 하늘색 프랑스령 가이아나. 현재도 프랑스 해외영토인데 우주 로켓 발사 기지가 있기 때문이죠. 첫번째 지도에서 보면 이곳은 적도와 바로 붙어 있습니다. 지구가 자전을 하면서 원심력(밖으로 튀어 나가려는 힘)이 발생하는데 적도 근방이 가장 큽니다. 그래서 로켓을 쏘아 올리기가 더 쉽게 됩니다.


우리나라의 로켓 발사기지는 전남 고흥에 있죠. 적도하고는 한창 멀지만 그래도 우리 나라에서는 제일 남쪽에 있기 때문에 여기에 건설한 것이죠. 


5. 마지막 다섯번째 연두색은 포르투갈령 가이아나. 현재는 브라질 영토입니다. 


저도 이번에 정리하면서 기니와 가이아나는 더 이상 헷갈리지 않을 것 같습니다. ㅎ